과목명 | 소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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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창작과각색세미나 | 창작에 앞서 다져야 할 기본기는 기존의 작품에서 왜 그 작품이 잘 쓰인 작품인지에 대한 이해, 혹은 어떤 요소들의 변용을 통해 새롭게 쓰여질 수 있는지에 대한 감각에서 온다. 텍스트 다시 보기와 다시쓰기는 같은 이야기를 다른 관점과 분위기로 새롭게 탄생시키는 경험이 될 것이다. |
콘티와스토리보드 | 만화 그리기의 90%는 아이디어다. 그리고 9%가 콘티다. 그리고 뎃생, 펜터치, 채색, 말풍선 그리기, 식자 작업. 배경 등이 1%다. 그만큼 만화에서 아이디어와 콘티는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아이디어의 중요성은 다들 알고 있는데 콘티의 중요성을 모르는 이가 너무 많다. 머릿속에서 아이디어가 중요했다면 눈에 보이는 작업에서는 콘티가 제일 중요하다. 왜 중요한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제적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 |
웹툰연출기법(1) | 공모전을 목적으로 단편 웹툰을 창작한다. 스토리와 콘티, 캐릭터 이론의 실제적 적용을 학습한다. | |
장르연구워크숍(1) | 장르에 따라 같은 스토리도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장르의 법칙을 연구하는 것은 이야기에 가장 걸맞은 스타일을 찾고 그것을 원하는 효과에 맞게 스토리에 입혀나가는 작업이다. 장르의 법칙을 알아야 그것을 비틀어 변주하는 것이 가능하다. | |
동양고전서사콘텐츠 | 스토리 소재에 있어, 서양고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동양고전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어떤 이야기 소재들이 숨어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를 단계적으로 모색한다. | |
2학기 | 창의적소재개발 | 우리 인간은 이미 창의적이다. 다만 그 활용법을 잘 알지 못한다. 창의적인 사람이 예술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을 하면서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경우가 훨씬 많다. 어떤 방식의 사고 방법이 창의성을 높이는지 어떻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뽑아낼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배운다. |
세계관컨셉디자인 | 세상 모든 콘텐츠들의 경쟁은 세계관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나의 콘텐츠가 단기적으로만 생존하지 않고 길게 수명을 이어가려면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이 가능한 세계관 수립이 필수적이다. 캐릭터들의 삶이 이어지는 세계의 시공간적 조건인 세계관은 좀 더 큰 범위의 상상력과 표현력을 키우는 중요한 사고훈련이다. | |
웹툰연출기법(2) | 도서 출간 및 공모전 참여를 목적으로 단편 출판 만화 창작. 스토리와 콘티, 캐릭터 이론의 실제적 적용을 심화 학습한다. | |
장르연구워크숍(2) | 장르연구워크숍(1)의 심화과정으로, 장르연구워크숍(1)에서 얻은 지식과 사례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장르별 창작을 실습한다. | |
서양고전서사콘텐츠 | 그동안 흔하게 접해온 기존의 텍스트를 넘어, 창작의 소재가 될 수 있는 다양한 서양고전작품을 접함으로써 작품구상에 필요한 새로운 영감과 관점을 얻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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