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소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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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만화스토리텔링 | 만화에서의 스토리텔링은 어떤 점에서 다른 매체의 스토리텔링 기법과 달라야 하는가? 소설, 영화, 유튜브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 타매체와 비교하여 만화의 특성을 활용한 가장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기법을 연구한다. |
신화탐구와스토리작법 | 세계의 신화는 이야기의 원형과 역사를 담고 있다. 신화를 연구하는 것은 서로 다른 인간 유형 및 인간의 원초적 욕망과 그로 인한 갈등의 형태를 알려주는 가이드가 된다. 가장 잘 알려진 그리스로마 신화뿐 아니라 다소 생소한 동서아시아 및 그 외 대륙의 신화까지 그 공통된 맥락과 요소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 |
생태놀이드로잉 | 인간은 자연을 기반으로 문화를 만들어왔다. 그래서 인간문화 어느 곳에나 자연이야기가 빠지는 곳이 없다. 자연 이야기를 떠나서 예술을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만화가라면 적어도 조선시대 작품에 '리기다소나무'를 그려 넣는 실수는 하지 않아야 한다. 익혀야 할 지식도 많지만 그렇다고 교실 안에서 수업만 하지는 않는다. 교실 밖에서의 자연과의 교감과 놀이를 통해 즐겁게 한 학기를 보내게 될 것이다. | |
웹툰제작기법 | 클립 스튜디오와 스케치업의 기본 사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창작 역량을 기른다. | |
2학기 | 만화를위한기초글쓰기 | 표현의 가장 기본적인 기술은 말하기와 글쓰기다. 그리고 언어와 문자는 그림과 더불어 만화를 구성하는 서사적이자 시각적인 요소다. 만화의 언어를 다듬는 작업을 통해 더욱 자유롭고 정확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표현하는 훈련을 한다. |
캐릭터운명서사학 | 인간은 항상 자신의 운명을 두려워하면서도 알고 싶어 한다. 이런 인류 공통의 욕망은 세상 모든 문화권에서 운명을 점치고 해석하는 다양한 방식의 방법론을 만들어냈다. 운명의 관점에서 인간의 삶을 바라봄으로써 단기적인 아이디어를 보다 큰 범위의 서사로 확장시킬 수 있는 관점의 전환을 꾀한다. | |
인체액션드로잉 | 만화가가 인체해부학을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미술학도들의 주장이다. 만화가에게는 해부학이 필요하지 않다. 그보다는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이야기에서 그 인물의 몸짓을 어떻게 그려내야 하는가 그것이 더 중요하다. 손짓 하나에도 그 사람의 감정이 담긴다. 그런 것을 그려낼 수 있어야 좋은 작가다. 이제껏 없었던 혁신적이고 활동적인 방식의 인체드로잉을 배우게 될 것이다. | |
캐릭터디자인 | 캐릭터 공모전 참여를 목표로 하여 다양한 캐릭터의 스타일을 연구하고 캐릭터 시트를 제작하여 작품에 적용하는 방식을 실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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