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 e-Busin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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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ICT를 기반으로 한 e-Business의 개념과 모델, 그리고 기반구조가 기존의 전통적인 상거래와 기업활동과 어떻게 다른지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학생들은 e-Business 개념과 모델을 금융, 관광, 교통, 운송, 물류, 교육, 음식, 건강관리 등의 분야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배울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각 학생들은 최근 이슈 중에서 한 주제를 선택하고 팀 프로젝트에 참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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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분석
( Business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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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에서는 재무제표 위주의 근시안적 분석 대신, 기업의 가치창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강조한다. 그리고 기업외부에서의 기업평가와 기업내부에서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경영효율성 제고, 경영통제시스템 설계, 경영평가를 위해 정보분석 등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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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실무실습
( Business Internshi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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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실무실습은 대학과 기업 간 상호협조를 바탕으로 과정을 설계·운영하는 과목이다. 경영대학 학생들이 국내 산업조직에서 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관리적 활동 즉, 인사, 조직, 재무, 회계, 마케팅, 생산, 전략 등을 직접 경험하게 함과 동시에, 전공 이수학점(3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교과목의 초점은 단순한 기업견학이 아니라 경영대학 학생들을 기업현장에 비교적 장기간 배치하여, 기업경영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산학협동기회를 창출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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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영어
( Business Englis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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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영에 적응할 수 있으며, 경영실무에서 접하게 될 영어에 대한 소양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은 중급수준의 영어 독해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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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
( Business Strate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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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목은 경영전략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들을 학습하며 이를 다양한 사례에 적용시켜 전략적 사고와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을 그 목적으로 한다. 강의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은 산업분석, 경쟁전략분석, 내부자원과 역량 분석, 전략적 단위의 활동과 전략변화 관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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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재무관리
( International Corporate Fina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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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국제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글로벌재무지식을 전수하는 데 본 강의의 목적이 있다. 다국적기업이나 국제화된 기업은 해외직접투자나 합작투자, 전략적 제휴, 기술이전 나아가 무역활동 등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금조달이나 포트폴리오투자, 국제금융시장의 활용이 필연적으로 수반된다. 1학기에 설강하고 있는 외환시장론 과목이 선수과목이므로 수강생 모두가 조건을 충족시키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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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경영
( Technology &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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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생산요소로서 과학기술정보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 공부한다. 발명활동의 동기, R&D의 과정, 특허의 역할, 기술의 확산과정 그리고 기술정보의 효과 등을 공부한다.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기업경쟁력과 기술간의 관계, 국제기업간 기술이전등의 문제도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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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경영특강
( Management Seminar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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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차지하는 경제적 위치와 사회적 위치에 대하여 공부한다. 아울러 기업의 변천사 및 우리 나라 대기업의 변천사 등을 공부하며 함께 토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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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윤리론
( Business Eth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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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선한 윤리적 기준과 좋은 기업 간 관계에 있어서 나타나는 일종의 윤리적 딜레마와, 그와 관련된 이슈들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강의내용은 윤리개념을 포함하여 기업윤리, 우리나라의 윤리강령, 기업의 다양한 윤리에 관한 아이디어들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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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관계론
( Industrial Relat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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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자와 노조 간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단체교섭의 이념, 노동협약의 체결과 실시, 경영참가의 이념과 운영 등 제반 문제를 한국기업의 과거의 경험과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여 바람직한 노사관계의 방향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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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사례와실습
( Marketing Internshi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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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기업의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예비적 지식을 습득한다. 본 과목은 다양한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하여 성공 및 실패의 원인을 분석한다. 강의실에서 습득했던 이론을 직접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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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자료분석
( Analysis of Marketing D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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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기업 활동에서 중요한 마케팅 기회의 활용을 위한 자료의 수집, 조사 설계의 유형 및 특성의 이해 그리고 이의 분석에 필요한 통게기법을 공부한다. 특히 광고홍보 현상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연구 설계, 측정도구의 준비와 실사과정, 연구결과의 정리 및 보고서 작성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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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관리
( Brand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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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파워는 글로벌 경쟁에서 핵심성공요인으로서, 그 중요성이 갈수록 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의 주요 목적은 브랜드 관리에 대한 전략적 사고를 심어주고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의 구축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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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경영
( Service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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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경영은 제품과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산업을 그 대상 학문영역으로 한다. 서비스 산업의 정보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다른 산업과도 광범위하게 결합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강의내용도 서비스경영의 이해와 활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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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관리
( Asset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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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동안 생활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자산관리를 통하여 전 생애를 통하여 일정 소득을 유지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자산관리 방법으로 사회 안전망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보험과 이를 뒷받침하는 기업연금, 개인연금 그리고 소득보장에 필요한 금융상품의 적절한 활용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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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및파생상품
( Bond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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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에서는 채권의 발행과 유통시장, 이자율의 기간구조, 채권의 가치평가, 자산유동화증권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그리고 채권의 듀레이션 개념을 이용한 투자전략과 금리선물, 금리스왑, 금리옵션 등의 파생상품을 이용한 위험관리에 대하여 공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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