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 Human Resource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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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구성원들이 조직과 개인 및 사회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그 내용은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행동과학과 인적자원관리, 고용관리, 인사고과, 교육 훈련관리, 임금관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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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경영학
( Quantitative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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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의 수리적 및 통계적 고찰을 통하여 과학적 관리에 접근토록 하고 의사결정론의 도구로서의 계량적인 방법론을 익히도록 한다. 특히 통계적 측면에서는 회귀분석과 시계열 분석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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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통상론
( International Commer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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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세계경제의 기관차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우리의 최대교역대상국이자 최대 인적교류 대상국이다. 이러한 국제환경 속에서 지리적으로 중국과 가장 인접해 있고 우리 경제의 미래가 중국의 경제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중국의 대내외경제 및 통상환경을 이해하고, 중국의 세계화와 중국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살펴보고, 변화하는 통상환경 속에서 중국의 대응전략을 공부하는 것이 본 강의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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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경영
( Global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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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국제사업 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환경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시장의 글로벌화에 대하여 이해하고, 국제경영의 기초이론과 전략, 그리고 국제기업의 관리문제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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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기관경영론
( Management of Financial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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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전자 통신기술의 발달과 국제화에 따른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적응하여 금융기관 경영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추구하는 합리적인 경영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오늘날 금융기관의 경영에 있어 증대된 금리 및 환율변동위험에 대한 효과적인 위험관리기법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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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위험관리
( Enterprise Risk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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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위험관리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통하여 기업위험관리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및 위험의 확인, 측정수단 그리고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서 기업경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사전에 올바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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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시스템
( Database Syste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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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설계는 기업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필수이다. 이 과목은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기업의 데이터베이스 활용에 대해 소개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데이터의 모형화, 데이터베이스 구축, 그리고 기업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 개발 등 자료 집합의 여러 활용부분에 대해서 논의한다. 이러한 기술들은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기업정보시스템, 웹 사이트, 그리고 기타 애플리케이션의 관리를 위한 핵심적인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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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조사와실습
( Marketing & Opinion Surve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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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학의 이론을 적용하여 실제로 소비자의 취향과 여론의 동향 등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고 실제로 분석하는 과정이다. 본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광고·홍보의 효과분석 및 기획에 있어서 필수적인 여론 수렴과정에 대하여 응용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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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커뮤니케이션
( Marketing Communi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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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은 마케팅의 촉진 수단인 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을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접근한다. 정보송신자, 정보내용, 매체, 정보수용자, 커뮤니케이션효과 등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사고 능력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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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창업경영론
( Venture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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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은 실제로 기업을 창설하거나 창업투자회사와 같은 금융분야에서 창업지원업무를 하고자 하는 학생, 혹은 창업론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설계된 교과목이다. 본 과목에서는 경영학의 다양한 기능분과의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의 창설과 성장/발전에 필요한 통합적인 사고의 틀을 개발하고 응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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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과옵션
( Futures & Op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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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적이던 금융기관의 수익기반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상황에 따라 위험회피의 수단으로 파생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선물과 옵션 등 파생상품 시장의 확대와 발전은 금융기관 및 기업의 손익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본 강의를 통해 선물과 옵션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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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론
( Consumer Behavi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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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궁극적 마케팅 타겟인 잠재구매력을 가진 소비자의 행동을 심리학, 사회학, 미시경제학의 입장에서 분석하여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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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마케팅
( Internet Marke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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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인터넷 비즈니스가 실무적으로 급격히 발전하여 전 세계 경제의 핵심 비즈니스로 대두되면서 실무가 이론을 앞서는 경향도 있으나, 이론을 겸비하지 않은 실무는 위험이 클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리고 현재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가장 부족한 인재가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터넷 마케터라는 사실은 이미 세계적인 공감을 얻고 있다. 본 강의는 이에 따라 최신 이론과 실무를 동시에 이해하게 하여, 전문적인 인터넷 마케터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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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조론
( Organizational Struc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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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전체의 수준에 관계된 조직구조와 설계에 관한 기본 이론, 조직의 동태적 과정과 이에 따른 조직설계문제, 환경적응적인 조직의 혁신 등에 관계된 이론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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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정보시스템
(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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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목은 보다 나은 경영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정보의 수집, 축적, 분석, 공유, 접근에 활용되는 기업 응용프로그램의 기술적인 면과 지능형 기술들을 소개한다. 학생들은 OLTP, OLAP, 그리고 기타 데이터마이닝 기법들을 활용하여 지능형 기업시스템을 어떻게 구축, 설계하고 활용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이는 데이터통합 프레임워크, 데이터 웨어하우징, 데이터마이닝,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DSS, ES, SCM/ERP 등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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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
( Total Quality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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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적 품질경영(TQM)은 기업경쟁력의 우위확보를 위한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으로 등장하게 되었는데 전통적 품질관리와 TQM이 어떤 차이가 있으며 ISO 9000시리즈가 TQM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비중에 대해서 공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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