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소개 |
---|---|
미디어와스토리텔링 | 본 과목을 통해 수강생은 미디어의 발전과 스토리텔링의 변화를 공시적, 통시적으로 이해한다. |
현대시의이해 | 한국 현대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주요 작품과 작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들 작품을 현대사회와 문학사적인 관점에서 이해한다. 아울러 시 창작에 대한 이론강의와 습작을 통하여 시인으로 등단할 수 있는 기회를 강구한다. |
*국문학개론 | 국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살펴본 다음, 국문학의 장르와 장르별 주요 작품, 그리고 개별 작품의 내용과 특성을 고찰함으로써 국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본 강좌의 목표이다. |
*국어교과교육론 | 이 과목은 국어교육의 실행에 관련되는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 국어과 교재, 국어과 평가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원리를 익히고 실제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개설됐다. |
한국문화교육론 | 한국어와 문화 교육의 연계 방안, 문화 교육 내용의 선택과 배열, 문화 교육 방법, 문화 교육을 위한 교육 자료 개발, 문화 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등 문화 교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
한국어사 | 한국어가 시간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살핀다. 음운의 변화, 어휘의 변화, 통사의 변화 및 사회언어학적 특성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각각 살핌으로써 한국어의 통시적 특성을 이해한다. |
과목명 | 소개 |
---|---|
한국현대문학비평, | 이 과목은 한국의 현대문학 작품을 비평과 분석하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한국 현대문학의 주요 작품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비평적 관점을 제공합니다. |
문학유산답사Ⅱ | 문학 유산이 남아 있는 현장을 답사하고 이야기문화원형에 대한 채록과 생애사 구술, 스토리텔링 창작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디지털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스토리텔러로서의 현장감각을 익힌다. |
*국어사 | 고대 국어에서 현대 국어에 이르기까지 음운체계의 변화, 어휘 및 문장구조의 사적 변천 과정을 종합적으로 분석 지도한다. |
*시가교육론 | 고시가의 개념과 범위를 살펴보고, 고시가의 장르별 연원과 생성, 형식과 내용상의 변화과정을 분석하고 주요 작품에 대한 이해와 문학적 가치 등을 살펴본다. |
지역자원과문예창작 | 지역의 지속가능성과 진정성을 담보하기 위한 지역자원기반 문예창작의 사례를 살피고, 실제로 유사 주제로 문예창작 실습을 진행한다. |
한국어발음교육론 | 한국어 발음의 특징과 그 원리는 무엇이며,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그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
한국어이해교육론 | 읽기 영역과 듣기 영역의 언어 능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문자를 통한 정보와 음성을 통한 정보가 저장되는 인식 과정을 각각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교육 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