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기업경영의 글로벌화에 따라 기업이 지속적인 생존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물자의 조달에서 생산, 판매, 물류 및 유통에 이르는 전체 공급망 프로세스에 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영과 함께 세계시장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전략적 사고능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무역 1조 달러, 세계 7대 무역대국이면서 FTA 허브 국가인 한국경제에서 무역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물류산업은 국가경제를 움직이는 혈관과 같은 산업으로 매년 5%의 경제성장도 어려운 상황에서 물류분야는 두 자리 수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최대 무역 파트너인 중국 시장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한국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인 새만금 시대가 도래하면서 지역 물류 및 무역인력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6년의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있는 전주대학교 물류무역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실용적인 교육과정과 산・학・연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직무역량과 인성을 겸비한 양질의 물류, 유통, 무역, 통상 전문 인력을 양성해 왔습니다.
물류무역학과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2500여 졸업생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적지 않은 발전기금을 적립하여 매년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사제동행제도를 통해 여러분들이 입학해서 졸업할 때까지 교수님들이 일대 일로 학업과 진로 및 취업을 위해 열정적으로 지도해 주십니다. 또한, 여러분들의 스펙향상을 위해 무역영어, 물류관리사 등 자격시험 대비 비학점 특강을 교수님들이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단기해외현장학습을 도전정신과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기업이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해 철저히 현장 중심으로 운영되는 산학협동 프로그램으로 이랜드 비스타 사업 및 식품경영 커플링 사업 등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물류무역학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진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고, 지금도 계속 고민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여러분들이 가진 노력과 열정이 더해진다면 충분히 여러분들의 꿈과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물류무역학과 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