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역사를, 신석기, 구석기, 청동기 및 철기 등 당시 인류가 다룰 수 있었던 첨단의 소재를 이용하여 구분할 정도로, 소재는 우리 인류와 매우 밀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약 2천여년 간 철기시대에 이어, 4회에 걸친 산업혁명에서도 새로운 첨단 소재 기술이 그 밑바탕이 되어왔습니다.
신소재 공학은 영어로는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으로 불리며 명칭에 걸맞게 자연과학과 공학을 이어주는 학문으로, 여러분들은 때로는 과학자로서 물질 그 자체에 대해 배우기도 하고 때로는 공학자로서 첨단 물질이 산업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배우게 됩니다.
우리 신소재화학공학과는 이러한 신소재공학을 바탕으로 하며, 화학공학적 지식을 접목하여 산업 기반 기술에 대해 배우는 학과입니다. 우리 학과는 나노소재 분석 관련 국제표준, 친환경 에너지, 나노 탄소 및 탄소섬유 복합소재, 그리고 바이오 생체 소재 분야 등의 전문가들로 교수진이 구성되어 있으며, 대학 학부 4년간 신소재의 전반을 다루는 한편, 탄소 소재와 나노기술에 대해 더 깊은 지식을 전달하여, 우리 삶 깊숙이 다가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과는 교육부, 전라북도 등의 정부의 지원을 받는 다양한 인력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학생의 취업률을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영국, 독일 등 다양한 국외 연구소 체험 기회도 제공하고 있어, 다른 관련학과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더불어 학과 내에 60 억원 이상 규모의 분석 장비가 들어올 예정으로 향후 학생 여러분들의 다양한 기기 실습 경험을 통한 실무 능력 향상으로 졸업 후의 진로의 선택에도 크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 학과에 관심을 가지고 홈페이지에 찾아오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우리 교수진 및 직원 일동은 우리 학과를 선택한 여러분들에게 최상의 교육환경과 경험을 제공할 것을 약속합니다. 감사합니다.
신소재화학공학과 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