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
- 이 과목은 현대적인 기업들이 기업의목표를달성하기위하여정보기술과정보시스템을어떻게사용하고있는지자세하게살펴보기를원하는경영학분야의학생들을위한것이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서 오늘날의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최신 개요와 전자통신, 무선기술, 정보보안시스템, 전자상거래 등의 방법론과 기술 등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
마케팅원론
( Principles of Marketing )
|
소비자 선택과 만족, 그로 인한 소비자들의 후생의 극대화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고안된 일련의 경영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과정에 대해서 공부한다. 특히 4P로 지칭되는 제품,유통, 가격, 촉진 등의 마케팅 믹스에 대해서 강의한다.
|
생산운영관리
( Operations Management )
|
기업은 원료, 자본, 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투입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산출하는 하나의 시스템인데 이러한 변환과정의 합리적 운영방법에 대해서 공부한다. 생산성, 공정, 부서 배치, 생산계획, 서비스 창구설계 등을 강의한다.
|
재무관리
( Financial Management )
|
기업경영에 필요한 자본의 조달과 이의 효율적 운용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아울러 기업의 재무적 상태를 분석하는 기법을 익힌다.
|
경영의사결정
( Decision Making of Management )
|
본 강좌는 다양한 상황에 내재되어 있는 경영의사결정 데이터들을 경영과학적인 사고로 분석하고 경영현상들을 데이터에 의해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많은 경영과학의 도구들을 습득함으로써 앞으로의 많은 경영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것이다.
|
광고론
( Advertising )
|
신문, 잡지,TV,라디오 등 주요 매체의 발달과정과 광고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배운다. 광고와 매스미디어와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고 아울러 사회체제의 변화와 광고의 변천을 동태적으로 해명하도록 한다.
|
미시경제학
( Microeconomics )
|
시장 경제하에서의 자원배분과경쟁원리를 배우며 기업전략을 경제적 측면에서 분석한다. 아울러 각종 국가자격시험에 대비한 미시경제이론의 응용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
웹사이트설계
( Design of Web Sites )
|
이 과목은 디지털 기업들이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해 어떻게 자사의 웹 사이트를 분석하고 설계하는지를 소개한다. 이는 HTML, XML, Java, 그리고 기타 프로그래밍 기술을 이용한 웹 설계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HTML이나 웹 설계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하지는 않다. 이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효과적인 웹 페이지 설계와 레이아웃,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웹 페이지 확장, 그리고 실용적인 다중 웹 페이지 생성기법 등을 배운다.
|
재무회계
( Financial Accounting )
|
재무회계의 중요 개념과 그 구조를 중점적으로 설명하며, 재무정보의 작성 및 보고과정에서 발생하는 회계문제들의 처리와 그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도록 강의한다.
|
조직행동론
( Organizational Behavior )
|
조직내의 개인행동과 집단행동 그리고 전체 조직행동 등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실증적 배경에 대한 이론 지식을 정립하고,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대인적 관계요인을 설명한다. 또한 이론 지식을 한국의 조직 상황에 실제 적용하여 한국 기업의 조직관
|
투자론
( Introduction to Investment analysys )
|
증권투자에 가장 기본적인 것은 위험을 최소화하며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가지 이론들, 즉 CAPM, APT, OPT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개념들을 통하여 실제로 투자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에 대하여 알아본다
|